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 자동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07:59

    >


    인류에게 빛과 형상을 보는 눈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문명을 이륙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차를 운전할 때에도, 즉석에서 이 "눈"을 최대한 활용하게 됩니다. 우리는 운전 중 끊임없이 전방을 주시하고, 다양한 거울을 통해 측방이 본인 후방의 현재 귀취도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에 심한 장자를 가지고 있으면 운전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자율주행을 하는 경우는 과연 어떨까요? 인간의 눈을 대신할 수 있는 감각기관이 꼭 필요하겠죠. 그 대표적인 것으로 "레이더(Radar)"가 있습니다. 레이더? 레이더는 무엇으로 인간의 눈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일까요? 최근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박쥐에게서 배운 레이더 원리박쥐? 레이더로갑자기어쩌다 박쥐라고소견을하셨겠지만,레이더의원리는박쥐에게서배웠다고할수있습니다. 박쥐는 시력이 매우 약할 것입니다. 그래도 야간에 충분히 곤충을 사냥할 수 있어요. 박쥐는 사람의 귀에는 잘 들리지 않는 높은 소리의 초음파를 발사해 전방 지형지물이 나쁘지 않고 모기 같은 곤충에 부딪혀 돌아오는 반사파를 감지해 비행하며 곤충을 사냥합니다. 이런 능력은 물속에 서식하는 돌고래와도 비슷합니다.제2차 세계 대전 중 영국의 왓슨 와트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진에 의해서 발명된 레이더는 연합군의 승리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레이더는 박쥐의 능력에서 힌트를 얻어 초음파 대신 강한 전파를 사용했습니다. 군사용 목적으로 차소리가 개발된 레이더는 점차 소형화되고 기능이 개선되어 선박, 항공기 운항이 나쁘지 않아 기상관측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장거리 목표물 탐지에 비중을 두는 군사용 레이더는 비교적 낮은 주파수의 전파를 사용하는데, 주파수를 높여 단거리 용도로 활용하면 소형 경량화에 유리할 뿐 아니라 그 해상도가 높아져 더 상세한 목표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이 같은 높은 주파수의 증거리 레이더가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전천후 시간 대응의 사전계획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


    레이더의여러가지방식...우리가높은산에올라가서눈에보이는앞산을향해"야~"허~"라고외치면잠시후에같은sound성의메아리를들을수있게됩니다. 사람의 sound성은 공기 중에서 초속 약 340M의 속도로 진행하는데, 앞의 산까지 가서 반사되고 돌아가서 메아리에 들릴 때까지 경과 테테로울 측정하면 앞에 산이 있다는 사실과 그 거리까지도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장비 없이 가능한 1개의 씨의 가장 간단한 레이더인 셈이다.그런데 하나둘씩 그런 일은 없겠지만 앞산이 어떤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는 설령은 멀어져 가는 귀취라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는 마치 기차 플랫폼에서 기차가 경적을 울리면서 접근해 지상으로 갈 때 느낄 수 있는 sound 높이의 변천현상이 과인타과가 된다. 즉, 앞산이 다가오면.... 호~sound가 더 높은 sound로 바뀌어 돌아올 것이고, 반대의 경우 새벽의 sound가 채찍으로 들리게 된다.이것에 의해, 우리는 검측의 대상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 대상까지의 거리, 그리고 그 대상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은 이러한 예기이 레이더의 기본 동작원리이다.


    >


    자율주행차의 분류, 가까운 장래에 부분적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자동차의 보급이 점진적으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제한속도 이내에 앞차와 거리를 지키고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다가 돌발상황을 감지해 자동으로 브레이크 조작을 하는 차를 사게 된다면 이는 운전자 없이 고속도로에 오르기는 어렵지만 상단 구간을 스스로 달릴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면 내가 타고 있는 자동차가 어느 수준의 자율주행차인가-를 알아보는 노하우는 뭘까요? 주행중의 드라이버의 발·손·눈의 사용의 필요성을 생각하면,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차량의 주행 때문에 운전자의 다리, 손이나 눈이 모두 필요 없다고 타면 최고 단계의 레벨 4에 해당합니다. 레벨 3은 표쥬은 윈 운전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다리, 손, 눈이 다 필요하지 않우쟈 신 위 험한 도로, 자신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해야 하며 이를 위한 자율 주행 중에도 운전자의 눈을 통한 부분적인 전방에 관심이 필요한 경우 이프니다니다.그렇다면 수준 2는? 정상주행 중 운전자의 다리와 손은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속적으로 전방 주시를 위해 눈을 써야 하고 필요할 때 수동으로 운전에 개입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에 예를 들은 자동차는 고속 도로에서 제한 속도 안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지키고 스스로 차선을 유지하고 돌발 상황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브레이크 조작을 하는 일이었지만 고런 경우는 레벨 2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운전자는 필요하다면 수동운전으로 위험한 상황을 극복해야 하고, 차선변경을 해야 하며, 고속도로 진입이 자기 진출을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기술적으로 다양한 자율 주행 기술 요소 중 복수의 기술이 적용된 경우를 의미하는데 수준 2단계의 자동차들은 머지 않은 장래에 시판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견합니다. 수준 1의 경우는 운전자의 발은 그냥 대기하고 있지만 손과 눈을 이용하고 지속적으로 운전에 개입해야 하는 경우 이프니다니다. 이 단계의 차량은 이미 다양하게 시판되고 있습니다만, 설정한 최고 속도 이내에서 앞차와의 간격을 스스로 고려해 가감속을 실시하는 기능이 있어, 드라이버는 통상 브레이크와 엑셀을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입니다. 전통적인 자동차는 운전자의 발과 손과 눈을 모두 이용해야 하지만 이 경우를 수준 0라고 합니다.고란 분류 방식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정한 것으로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차나 레이더 앞에 언급한 각 레벨의 자율주행차의 실현을 위해서는, 전방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앞차가 있는지,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앞차의 상대적 속도는 어떤지 등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고란 검측 결과는 빔의 각도가 날카로워 전방의 상황과 차로 상황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낮이나 저녁, 그리고 눈·비·안개 등 날씨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믹크, 네바다 주 교통부로부터 인류 역사상 최초로 정식으로 번호판을 발급한 장거리 수송용 트럭의 비행과 이 군 잉프피레ー션(Freightrliner Inspirarion)의 경우 한 8번의 좁은 뿔과 250미터까지 탐색하는 전방의 장거리 레이더와 하나 30도의 넓은 시야각으로 전방 70미터까지 탐색하는 단거리 레이더를 복합 활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차재용 레이더 기술은 발전을 거듭해 보다 고도화해 갈 것이다. 이후 전방뿐 아니라 후방 및 측방에 대한 레이더 활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이 내용은 여러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고치처럼 감싸줄 수 있는 입체형 검지 영역을 형성하게 된다.돈 하워드 노틀담대 철학과 교수는 교통사고 질병이라면 그 치료제는 자율주행차다. 치료할 수 있는데 병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사건의 90%이상이 바로 운전자의 부주의에서 비롯되었다는 통계를 증거로 언급한 것입니다. 차량용 레이더 기술의 발달이 교통 사건이라는 질병을 치료하는 인류의 새로운 과업 수행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